경상북도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사업평가를 통한 사업추진 방향 효율성과 사회적경제 성과지표를 개발 및 분석하여 사업 효율성을 제고합니다.

사회적경제 및 관련 소식

중기부, '사회적경제기업 성장집중 지원사업’에 참여할 25개 기업 선정
등록일
2023-06-12
작성자
경북사경센터
조회수
131
URL

기사 링크: 이로운넷 https://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31922


‘도약지원’부문(최대 1억원)18개사,‘스케일업'부문(최대 3억원) 7개사

이영 중기부 장관
이영 중기부 장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은 ‘2023년도 사회적경제기업 성장집중 지원사업’에 참여할 25개 기업을 선정하였다.

선정은 2개 부문이며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하는 ‘도약지원’ 부분에는 에코남양주협동조합(대표 강소라, 사회적기업), 주식회사 크리에이터스랩(대표 류정하, 소셜벤처), ㈜늘디딤(대표 박기황‧임승률, 사회적기업) 등 18개 기업과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하는 '스케일업'부문에는 주식회사 코끼리공장(대표 이채진, 사회적기업), 주식회사 세븐포인트원(대표 이현준, 소셜벤처), 주식회사 마인드디자인(대표 김민지. 사회적기업) 등 총 7개 기업이 선정되었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은 사전진단과 컨설팅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및 성장 전략을 수립하고, 연구개발, 판로개척, 인프라 구축 등 필요한 부분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원유형별(도약지원, 스케일업)로 최대 1~3억원(자부담 비율 20~25%)까지 지원받게 된다.

‘사회적경제기업 성장집중 지원사업’은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산림청 등 10개 부처가 협업을 통해 진행한다. 개별부처가 성장잠재력이 있는 업력 4~10년 차 사회적경제기업*을 추천하면 그 기업을 대상으로 심의하여 최종 참여기업을 선정하고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1년 처음으로 시작하여 올해는 26억원 규모로 예산이 편성되었다.

사회적경제기업은 경제‧사회의 양극화 및 고용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영 장관은 “사회적경제기업 성장집중 지원사업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이 시장에서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승재 기자